커피그라인더, 핸드밀 분쇄도 조정하기

5월 17, 2018커피라이프

커피그라인더(핸드밀) 분쇄도 조정하기!

커피그라인더의 조정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림, 아래쪽 맷돌이 내려옴, 맷돌 사이의 틈이 넓어짐 > 큰 커피 입자
조정나사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림, 아래쪽 맷돌이 올라옴, 맷돌 사이의 틈이 좁아짐 > 작은 커피 입자

홈카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커피 추출방법은 아마도 브루잉일 것입니다. 프렌치 프레스, 커피 메이커, 핸드 드립 등을 위한 브루잉 도구들을 사용하려면 적절하게 커피를 분쇄하는 것은 필수!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황에 맞게 커피를 분쇄할 수 있게 커피그라인더(핸드밀)의 분쇄도를 조정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 브루잉(Brewing)은 ‘음료를 만든다’ 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 커피를 만드는 방법 중에서는 주로 기계 등의 도구를 사용해 인위적인 압력을 가해 추출하는 방법을 제외한 방법을 통칭하는 단어 입니다.

커피그라인더의 조정부분을 분해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커피그라인더(핸드밀)은 맷돌(버, Burr) 방식으로 핸드밀의 분쇄 톱날 부분을 잘 살펴보시면 커피를 분쇄하기 위한 틈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틈이 넓어질수록 분쇄된 커피의 입자는 커지고 반대로 좁아질수록 작아집니다. 즉, 이 틈을 잘 조정하여 커피의 분쇄도를 원하는 크기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커피그라인더(핸드밀)의 버가 조여진 모습
커피그라인더(핸드밀)의 버 부분이 열린 모습

커피그라인더(핸드밀) 조정 방법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핸드밀의 맷돌(버,Burr)은 두개로 나눠져 있으며 위쪽 부분은 본체에 고정되어 있고 아래 부분만 중심의 나사와 연결되어 움직이게끔 되어 있습니다. 이 나사에 연결된 손잡이를 돌리면 커피가 맷돌에 분쇄되는 구조 입니다. 손잡이와 연결되는 부분에 있는 조정 나사를 사용하여 맷돌 아래 부분의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커피그라인더 손잡이 고정나사
커피그라인더 손잡이
커피그라인더 조정나사 고정핀
커피그라인더 조정나사

조정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림, 아래쪽 맷돌이 내려옴, 맷돌 사이의 틈이 넓어짐 > 큰 커피 입자
조정나사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림, 아래쪽 맷돌이 올라옴, 맷돌 사이의 틈이 좁아짐 > 작은 커피 입자

커피의 분쇄도가 추출에 미치는 영향

핸드드립과 같은 형태의 브루잉에서는 물이 커피를 통과하는 속도가 중요 합니다. 분쇄된 커피의 입자가 클수록 입자 사이의 간격이 넓어져서 더 빠르게 물이 커피를 통과하게 되며, 커피의 성분이 더 적게 추출됩니다.(연한 커피 또는 과소 추출)

프렌치 프레스와 같은 형태의 브루잉에서는 커피와 물이 닿는 표면적이 중요 합니다. 분쇄된 커피의 입자가 작을수록 물과 커피가 닿는 표면적이 넓어져서 커피의 성분이 더 많이 추출 됩니다. (진한 커피 또는 과추출)

그래서 어느정도로 분쇄해야 하나요?

커피의 분쇄도가 어느 정도여야 하는가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생두를 원두로 만든 로스터 입니다. 본인이 의도한 커피가 어떤 커피이며 어떻게 표현되어야 한다는 것을 만든 사람이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겠죠?

커피를 구매하실 때 꼭 레시피(분쇄도 및 추출용량-커피/물 등)를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 레시피에서 본인의 기호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Keyword   #커피그라인더 #분쇄기 #분쇄도조정

쉬운커피

가장 쉬운 당신의 홈카페